요즘들어 북유럽여행을 키워드로 들어오시는 방문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주로 사진뿐인 블로그라서 실망하고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작게나마 보탬이 되어드리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몇자 끄적여 봅니다.





제가 북유럽 여행을 다녀온지도 어느새 3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그 사이에 아마 많은 변화가 있었겠지만, 몇가지 팁을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ㅎㅎ





이것만은 꼭 챙기자~~~!!!!



1. ISIC(국제학생증)


 - 서유럽이나 동유럽은 잘 모르겠지만, 북유럽은 ISIC의 위력이 대단합니다. 

   이거 만드는데 14,000원 듭니다만, 가서 할인받고 하는 거 돈 다 합치면 조금 뻥쳐서 10배는 벌어올수 있습니다.. ;;;;

   특히 북유럽 여행의 목적은 주로 피오르드이기 때문에 노르웨이에서 버스이용시 25% 페리는 40%~50%까지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버스에 탈때, 혹은 페리를 이용할때 표를 사시기 전에 학생할인 있냐고 꼭 물어보세요!!!!

   그리고 사설 유스의 경우 10% 할인을 해 주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저의 경우 3번정도 할인받음..) 





2. 예약


 - 북유럽에서 예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비단, 숙소의 경우뿐만 아니라, 페리나 다른 교통수단은 인터넷 예약시

    엄청난 할인혜택이 있습니다.(반값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게 부지기수입니다.) 

    계획을 미리미리 정하시고, 루트를 보시면서 교통편도 예약을 해 놓으시면, 훠얼씬 저렴하게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3. 고어택스자켓


 - 종잡을 수 없는 북유럽의 날씨..


화창하고 쨍하게 하루를 시작했지만, 어느순간 엄청난 바람과 함께 비가 내리기도 합니다. 

    배 위에서 피오르드의 멋진 풍경을 카메라에 담고 싶지만, 맞바람이 장난이 아닙니다..


이 모든 걸 한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고어택스 자켓은 완전 강추입니다. 비싼 걸로 사세요~!!^^;;;






4. 학생이라면 넛셀은 Bye bye~~ 


노르웨이 관광청에서 자랑하는 넛셀, 우선 넛셀은 기차역 등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구요..

다양한 루트가 있고 교통수단 간의 연계도 잘 되어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학생이시라면???


넛셀을 이용하시면 학생할인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가?? 넛셀을 이용하지는 않되, 넛셀의 경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넛셀의 경로를 따라가다 보면 교통수단은 자연스레 연계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교통수단을 이용하실 때마다 학생할인을 받으시면 넛셀 가격의 70%내외로 피오르드 관광을 하실 수 있습니다.






꼭은 아니지만, 그래도 추천드릴만한 몇가지 입니다.






 1. 유스호스텔멤버쉽


  - 전 주로 공식유스에서 머물렀습니다.

덕에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만, 공식유스가 별로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굳이 유스호스텔멤버쉽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북유럽의 공식유스는 꽤나 괜찮은 곳이 많습니다 ^^





 2. 린넨


  - 될 수 있으면 챙겨가셨으면 합니다.

물론 가서 검사도 안하고, 린넨 가져왔냐? 응?! 이러면 땡이긴 하지만,

그냥 자기엔 뭔가 찜찜합니다.

물론 서양애들은 그냥 자는 사람이 몇몇 있긴 합니다만.. ㅡ,.ㅡ;;

그냥 자는 건 별로 비추입니다 (위생상 ^^;;)




 3. 페트병은 절대 버리지 말자


  - 페트병은 고이고이 잘 가지고 계시다가 슈퍼가셔서 페트병 기기에 넣으시고, 영수증 받으셔서 페트병값 아끼시기 바랍니다.

    푼돈모아 목돈이 된답니다.. ㅎㅎ (귀찮다!! 하시면 어쩔 수..... ;;;;)





 4. 물은 큰걸로 사먹자


  -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큰 페트병이 단가로 따졌을때 더 쌉니다. 근데... 그게 좀 차이가 많이나게 쌉니다..;;;; 
   
    그래서 어차피 고생하면서 여행하는 거(편하게 다녀오려고 배낭여행 가시는 분은 안계시겠죠..ㅋ)

조금만 무겁게 다니시면 됩니다..

    나가서 조금만 다녀보시면 아시겠지만, 배낭여행객은 대부분 큰 페트병을 들고다니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5. 대형마트를 잘 이용하자


  - 북유럽물가.. 한마디로 입이 떡~ 벌어집니다. 이건 뭐 좀 먹을라하면 한끼로 2만원은 우습게 깨지죠..

    뭐, 쓸 돈 써가면서 난 죽어도 그 나라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음식을 삼시세끼 챙겨먹겠어!!! 그게 여행이지!!! 라고 하신다면...

할말 없습니다만..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대형마트를 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물건이 싸고 많은 것은 물론이고, 조리된 음식을 냉장포장해서 싸게 팝니다..

    그것도 아주 푸짐하게~!!! 가격은 대략 6~8천원선이구요..

들고와서 숙소 부엌에서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땡~ 메뉴도 다양하구요..



지친 하루를 달래주는 저녁에 따스한 식사한끼 정말 힘이됩니다..





 6. 타임어택, 혹은 행사가를 잡아라


  - 이런 경우는 좀 드물기도 하고, 운이 좀 필요하기도 하지만, 식사시간 때에 식품매장에 가면 특별할인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헬싱키에서 스토크만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을 들렸는데,

닭다리 훈제를 두개에 1.60유로에 파는 걸보고 4개사서 점심과 저녁을 동시에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파격가로 음식을 사본건 28일간의 여행동안 딱 한번뿐이었지만,

타임어택이라던지, 행사가는 대형마트에 가시면 심심찮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를 하는 품목이 눈에 들어온다!!! 하면 과감하게 외치세요!! "오늘 저녁은 너로 정했다!!"










 간단하게 몇가지 적어봤습니다. 다녀온지 너무 오래되어서 그런지.. 가물가물 하네요..

 예전에 유랑에 올렸던거 가져와서 몇가지 첨부했구요.. 혹시 궁금하시거나 한거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세요..

 아는 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덧붙여, 유럽여행을 준비하시는 대학생 여러분, 혹은 사회인 여러분~ 몸 건강하게 조심해서 다녀오시구요~

 평생 잊지 못할 추억과 풍경을 눈에 담아오세요~~ ^^*






 

Posted by

  s e u n g r y o u l
: